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엑셀 사용자라면 꼭 설치해야할 필수 유용한 추가기능





최근에는 엑셀이 없으면 업무가 불가능할 정도로 엑셀이 차지하는 비율이 늘어가고 있는데요. 기본적인 기능만 사용하다 보니, 이런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 이렇게 되면 편할텐데 하는 생각이 많이 드네요. 엑셀을 매우 잘 다루시는 분들은 매크로니, VBA 만들어서 사용하겠지만, 대부분의 유저들은 저를 포함하여 잘 모르잖아요. 평상시에 엑셀을 사용하면서 불편한 점이 몇개 있었는데, 이걸 자동으로 해결하는 추가 기능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추가 기능을 사용하면 기존 엑셀에서는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걸 만드신 분은 네이버 블로거 "앳마"마 님이신데 추가 기능뿐만 아니라 다양한 엑셀 기능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엑셀은 사용하지만 전문적이지 못한 우리에겐  축복이신 분이네요. 이 추가기능을 한번 맛보시면 헤어나오지 못하게 될겁니다.

http://blog.naver.com/atmyhome/220110942473


다양한 기능


제작자 분의 도움말을 가져 왔습니다.




만든분 : 최종진(네이버 앳마의블로그)

최종수정일 : 2015.01.23 - ver 4.2



■ My_Addin2015


MyAddin2015는 엑셀을 사용하면서 불편하였던 사항들을 속시원하게 해결해주는 추가기능입니다. 범위지정이라던지, 사용자 의도에 맞는 복사-붙여넣기, 중복셀 선택, 오류셀 선택, 필터상태를 반대로 하는 기능 등등 많은 기능을 수록하였습니다. 아래에 여러 기능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이 있지만, 미진한 부분에 대하여는 제 블로그에 의견을 남겨주시면 더 자세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추가기능이므로 엑셀이 설치된 PC에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엑셀추가기능 설치법은 별도로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설치법을 모른다면 인터넷에서 검색하셔서 쉽게 설치하시리라 믿습니다. 물론 현재 이 도움말을 읽고 있다면 추가기능을 정상적으로 설치(또는 열기) 한 겁니다. 참고로 본 추가기능은 엑셀2003(헉 아직도 엑셀2003쓰냐?? 네!!)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 자주쓰는 기능


- 행(열) 범위지정(Alt+PgDn[PgUp]) : 방대한 데이터를 조작할 때에 범위지정을 신속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Alt+PgDn은 선택셀에 해당되는 열의 아래쪽까지 범위를 선택하며, Alt+PgUp은 선택셀에 해당되는 행의 오른쪽까지 범위를 선택합니다.


- 마지막영역 재인식(Ctrl+Alt+End) : 엑셀이 정상적으로 마지막 영역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데이터 마지막 영역에 서식만 있는 경우 등)에 정상적으로 마지막 영역을 다시 설정하여 줍니다.


- 선택범위 이동(Ctrl+[Shift]+Alt+방향) : Ctrl+Alt+방향은 선택한 범위(다중영역 포함)를 그대로 이동시켜 주며, Ctrl+Shift+Alt+방향은 선택한 범위를 확장시켜 줍니다.

(간혹, Ctrl+Alt+방향키를 칠 경우 윈도우 화면자체가 회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화면 회전 단축키는 끄세요...)


- 다중셀 선택취소(Ctrl+Shift+Alt+-) : 다중셀 선택시 잘못 선택한 경우 마지막으로 지정한 셀을 취소하여 줍니다.


- G/표준으로(Ctrl+[Shift]+←) : 문자열표시형식을 신속하게 일반표시형식으로 바꿉니다. 수식이 문자열로 인식되어 수식입력이 안되는 경우 순간적으로 Ctrl+←을 친 후 Ctrl+Enter을 치면 정상적으로 수식이 입력됩니다.


- 사칙연산하기(Alt+F10) : 선택영역의 숫자를 임의의 숫자로 더하기 빼기 나누기 곱하기를 하여 줍니다. 수식으로 입력된 셀들은 건드리지 않는다는 점에서 엑셀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선택하여 붙여넣기-연산 기능과 차이가 있습니다.


- 행단위 찾기/자음찾기(Ctrl+Shift+F) : 다중열 지정상태에서 실행하는 경우 행단위로 문자열을 묶어서 검색합니다. 기타의 경우에는 하나의 열을 대상으로 문자를 찾습니다. 한편 자음으로 찾는 기능은 가령 ㅎㄱㄷ을 입력후 자음찾기를 하면 홍길동 등을 찾아줍니다.


- 오류셀 찾기/값이 다른셀 찾기(Ctrl+Alt+F) : 오류셀 또는 현재셀 값과 틀린 셀들을 신속하게 선택하여 줍니다.


- 중복셀 찾기(Ctrl+Alt+D) : 선택 영역내에 중복되는 값들을 신속하게 표시함으로써 쉽게 분석할 수 있도록 합니다. 리스트를 더블클릭(또는 엔터)하면 해당데이터를 보여주며, 중복데이터 선택시 중복데이터 전체를 선택하여 줍니다.


- 안전한 바꾸기(Ctrl+Shift+H) : 엑셀의 찾기-바꾸기의 단점을 보완한 것으로 서식을 건드리지 않으면서도 안전하게 문자 열을 바꾸어 줍니다. 참고로 찾기(바꾸기)란에 chrW(번호)를 기입하여 아스키문자도 제한적으로 바꾸기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찾을 내용과 바꿀 내용에 동일하게 (**)를 넣어서 바꾸기를 실행하면 해당되는 글자는 그대로 보존하면서 바꾸기를 수행합니다. 예를들어 1반 홍길동 친구는 착하다 라는 문장을 2반 홍길동 급우는 착하다 로 바꾸고자 하는 경우, 찾을문자열 란에 1반(**)친구 를 바꿀문자열란에 2반(**)급우 를 입력후 바꾸기를 실행하면 홍길동 은 그대로 보존하면서 바꾸기가 됩니다.


- 특수한 복사 및 붙여넣기(Ctrl+Shift[Alt]+C[X,V]) : 다중영역, 병합셀, 필터상태에서도 정상적으로 복사 및 붙여넣기를 수행합니다. Ctrl+Shift+C는 다중영역 복사, Ctrl+Shift+X는 다중영역 잘라내기, Ctrl+Shift+V는 다중영역 값 붙여넣기 및  Ctrl+Alt+V는 다중영역 수식 붙여넣기를 수행합니다.

  참고1) 다중영역 수식 붙여넣기는 복사상태(Ctrl+C 또는 Ctrl+Shift+C) 에 따라 상대 또는 절대참조로 수식을 붙여 넣으므로 테스트를 직접 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2) 인터넷이나 아래한글에서 복사한 내용을 엑셀에서 붙여넣기 할 때 Ctrl+Alt+V를 통해 붙여넣기 하면 값만 붙여넣어집니다. 


- 더하기 실행하기(Ctrl+Alt+A) : 복사상태인 경우 선택하여 붙여넣기-값더하기의 기능을 수행하며, 복사상태가 아닌 경우는 선택범위의 합계를 활성셀에 표시합니다.


- 문자열 일괄삽입(Ctrl+Shift+I) : 문자열에 일정한 문자를 추가, 삭제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문자열 중간삽입(삭제)시 콤마구분 숫자를 입력(예 : 문자앞기준 2,3,5 입력 또는 문자뒤기준 -2,3,5 입력)하면 해당위치에 한꺼번에 문자를 입력하여 줍니다. 숫자문자 혼합문자열에 대하여 삭제에 있어 # 또는 @를 입력하면 숫자 또는 문자를 삭제하여 줍니다. 접두문자 붙이기 기능은 화면에 표시된 상태 그대로를 문자열로 바꾸어 줍니다.


- 연번 기입하기(Ctrl+Shift+N) : 선택영역에 연번을 기재하여 줍니다. 참고로, 특정번호부터 연번을 기입하고자 하는 경우 첫셀에 특정번호를 입력한 후 실행하면 됩니다.


- 공백 채우기/지우기(Ctrl+Shift+B) : 선택영역의 빈셀을 위쪽데이터로 채우거나, 채워진 데이터를 지워줍니다.


- 수식채우기(Ctrl+Alt+B) : (다중)선택영역의 첫째행의 수식을 서식없이 아래쪽으로 채워줍니다. 한편, 1행 만을 지정한 상태인 경우 VLOOKUP수식을 오른쪽으로 인수증가를 하여 채워줍니다.


- 안전한 저장(Ctrl+S) : 저장 단축키인 Ctrl+S키를 잘못 눌러 저장해버리는 중대한 실수를 방지하여 줍니다. 저장여부 메시지를 보여줌으로써 혹시라도 기존문서를 덮어쓰는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인쇄반복행 설정(Shift+F11) : 인쇄 반복행을 설정하거나 취소하여 줍니다.


- 틀고정 설정(Shift+Alt+F11) : 틀고정을 설정하거나 해제하여 줍니다.


- 각종 정보표시(F12) : 선택범위 내의 합계(평환산 값을 아울러 기재), 개수, 고유데이터 수(데이터가 만개 이하인 경우에만 표시), 평균, 최대값, 최소값 등을 한꺼번에 표시하여 줍니다.







■ 기타 메뉴


- 문자열 공백제거(Ctrl+Shift+T) : 문자열 (앞)뒤의 공백을 없애 줍니다.


- 유령문자 지우기(Ctrl+Shift+Del) : DB 또는 HTML문서에서 가져온 음표문자(ASCII 13번)는 삭제하고, 공백문자(ASCII 160번) 및 전각문자는 정상으로 되돌려 줍니다.


- 문자 부분 색상변경 : 문자열의 일부분 글꼴 또는 색상을 변경시켜 줍니다.


- 날짜로 치환(Ctrl+Alt+Y) : 10.01.01, 20010101 등으로 입력된 것을 한꺼번에 정상적인 날짜로 변환하여 줍니다.


- (반올림)함수 바로적용(Ctrl+Shift+R) : 당해 영역의 숫자들을 반올림(올림, 내림)한 값으로 바꿔 줍니다.


- 소수(小數)셀 선택 : 숫자 중에서 소수(小數)셀을 선택하여 줍니다.


- 유일(중복)데이터 선택하기(Ctrl+[Shift]+Alt+O) : 선택영역의 데이터와 참조영역의 데이터를 비교하여 유일한 또는 중복된 데이터를 선택하여 줍니다.


- 중복행 (삭제후) 합산하기 : 선택범위를 기준으로 판단하여 중복행을 삭제(보존도 가능)하고, 합산하고자 하는 열에 대해 합산을 실행합니다. 선택범위내의 셀을 합산 셀로 지정하면 중복행 삭제기능 만을 수행합니다.


- 지정숫자만큼 행삽입 : 해당되는 영역의 숫자만큼 행 또는 열을 삽입하여 줍니다.


- 두 영역 순서 맞추기 : 떨어진 두개의 영역의 순서를 맞추어 줍니다. 각기 다른 두 영역의 비교하고자 하는 맨 위의 셀 두 곳을 지정한 후 실행하여야 함에 주의하세요.


- 내용보존 병합(Ctrl+Shift+M) : 셀 병합시 각 셀에 있는 텍스트를 보존하면서 병합을 합니다.


- 테이블 형태변환 : 가령 10행*1열의 데이터를 5행*2열 등으로 변환하여 줍니다.


- 줄바꿈셀 행분리 : 줄바꿈이 있는 셀의 텍스트를 여러 행으로 분리하여 줍니다.


- 행(열)간격 일괄조정(Ctrl+Alt+H) : 행(열) 간격을 일괄적으로 넓혀줍니다.


- 데이터 구분하여 저장하기 : 하나의 문서를 여러 통합문서로 분리하여 저장합니다. 저장시 파일명은 오늘날짜_기준셀명내역.확장자(xls또는xlsx)으로 저장되며, 열기 비밀번호를 추가로 설정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파일명뒤에 ;비밀번호를 추가로 기재하면 되므로 배포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실행시 구분하고자 하는 기준열을 미리 지정한 후 실행하여야 합니다.


- 여러 통합문서 취합하기 : 여러 통합문서 및 시트에 산재되어 있는 내용을 하나의 시트에 모두 취합하여 줍니다.


- 복구파일 생성하기 : 통합문서에 스타일, 이름, 표시형식, 도형 등이 과도하게 많아 문제가 있는 경우, 자동으로 정상상태의 깔끔한 복구파일(매크로제외)을 생성하여 줍니다.


- 문자숫자 정렬(Ctrl+Alt+S) : 문자숫자 정렬시 사용자의 의도에 맞게 정렬(가령 1-1, 1-2, 10-1 등의 정렬순서가 되도록..)하여 줍니다. 정렬하고자 하는 데이터범위를 지정한 후 정렬을 실행하면 됩니다.


- 데이터 무작위 섞기(Ctrl+Alt+R) : 데이터를 무작위로 섞어 줍니다.


- 필터행 반전(Shift+Alt+L) : 필터상태의 데이터를 순식간에 반전시킴으로써, 데이터 검토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 색상으로 필터(Ctrl+Alt+L) : 자동필터 모드에서 색상 필터기능을 수행합니다.


- 선택페이지 인쇄(Ctrl+Shift+P) : 선택한 영역의 페이지를 인쇄하여 줍니다. 엑셀의 기본기능인 선택영역 인쇄와는 이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 숨겨진 기능


- 초기상태 한글입력모드 : 엑셀을 실행하면 (사소하지만...) 바로 한글입력이 되게 설정합니다.


- 제목표시줄 전체경로 표시 : 제목표시줄에 파일의 전체경로를 표시합니다. 작업하고 있는 경로 및 파일명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Shift+Space, Ctrl+Space : 선택영역들 전체를 대상으로 전체 행(열)범위를 선택하여 줍니다. 엑셀 기본기능으로는 활성영역만 전체 행(열)을 지정하지만, 다중영역을 지정한 경우에도 전체 행(열)이 지정이 되도록 보완하였습니다.


- 불필요한 저장여부 메시지 생략 : 휘발성함수가 포함된 파일을 닫을시 불필요한 저장여부 확인 메시지가 나오지 않도록 설정합니다.


-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스타일이 과도하게 많은 문서를 열 때, 복구파일을 만들 것을 요구하는 경고메시지를 출력합니다.








■ 사용자 정의 함수


- COLORSUMCOUNT함수 : 면색(글꼴색)에 맞는 값들의 합계(갯수)를 구합니다. 마지막인수인 Sum_counta란에서 0은 면색 합계, 1은 면색 개수, 2는 글꼴색 합계, 3은 글꼴색 개수를 구합니다.


- JUMPSUM함수 : 일정 단위로 건너뛰어 합계를 구합니다.


- LEFTTEXT, RIGHTTEXT, MIDTEXT함수 : 문자열에서 해당 인수를 기준으로 해당되는 크기만큼 문자열을 반환합니다. 가령 =LEFTTEXT("홍길동은 매우 착하다",2," ") 의 결과로 "홍길동은 매우"를 반환합니다. 한편 MIDTEXT함수는 원하는 부분 이후의 문자열을 모두 반환하므로, 중간 특정부분만 추출할려면 LEFTTEXT함수를 추가로 사용해야 합니다.


- NUMEXTRACT함수 : 문자열내에 있는 숫자를 추출합니다.


- RANDUNIQ함수 : 가령 =RANDUNIQ(45) 는 1~45사이의 임의의 정수를 만들어 줍니다. 일정영역에 중복없는 난수를 생성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배열로 입력하여야 합니다.


- STRFORSORT함수 : "역삼동 1-1", "역삼동 10" 등 문자와 숫자가 함께있는 문자열을 사용자 의도대로 정렬을 할 수 있도록, 문자열의 칸수를 맞춘 문자열을 반환합니다.


- STRJOIN, STRJOINIF함수 : STRJOIN함수는 문자들을 한꺼번에 묶어줍니 다. STRJOINIF함수는 조건(SUMIF함수의 조건사용방식과 동일)에 맞는 문자열을 묶어줍니다.


- SUMADJUST함수 : 범위의 합계가 목표값이 되도록 범위의 값을 보정합니다. 단, SUMADJUST함수는 배열로 입력하여야 됩니다.


- SUM_VIEW함수 : 숨겨진 셀의 값은 제외하고 합계를 구합니다.


- V2LOOKUP함수 : 찾을 값과 일치하는 값들을 배열로 반환합니다. VLOOKUP함수는 일치하는 하나의 값만을 반환하는데 반해 V2LOOKUP함수는 일치하는 여러 값들을 반환할 수 있습니다.


- VALTEXT함수 : 문자열을 계산하여 값을 반환합니다. 가령 =VALTEXT("1/2") 는 0.5를 반환합니다.






■  MyAddin 도구모음


- MyAddinFirst, MyAddinSecond 도구모음은 사용자가 자주 쓰는 아이콘들을 모아서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한 것으로, 여기에는 아무런 기능이 숨어 있지 않습니다. 표준 및 서식도구는 숨겨두고 MyAddin메뉴 도구만 쓰다보면 오히려 더 편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MyAddin추가기능을 설치해제하면 MyAddin 도구모음은 삭제됩니다.



설치방법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MyAddin2015.xla


 




1. 엑셀을 실행하고 파일 > 옵션을 클릭합니다.







2. 옵션에서 "추가기능"을 클릭합니다.






 

3. 하단에 "이동"을 클릭합니다.







4. "찾아보기"를 클릭해서 다운 받아 놓은 My-Addin2015 파일이 있는 경로로 가서 선택해줍니다.




 

 

5. 파일을 선택하면 사용 가능한 추가 기능에 체크박스에 체크가 되면서 보입니다. 확인을 클릭해줍니다.






6. 상단에 탭에서 "추가 기능"을 선택하면 MY_Addin2105가 보입니다. 

    클릭하시면 추가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다중셀을 선택/복사 해서 다중셀에 붙여 넣기 기능입니다.
필터 사용시에 여러 셀을 복사해서 붙여 넣고 싶은데 필터로 숨겨진 곳에 붙여 넣기되어서 매우 불편했던 기능입니다.
두번째는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여러통합문서 취합하기" 여러 엑셀 파일을 하나로 합쳐줍니다.
그 외에도 설명을 보시면 너무 편리한 기능이 많습니다. 일단 엑셀 사용자라면 설치하고 살펴보세요.
무조건 도움이 되실겁니다.


추후 각각 많이 사용되는 기능을 개별적으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제작자 분께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